웹 기반의 변수 추천 프로젝트를 개인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했다.
영감을 받은 사이트는 https://www.curioustore.com/#! .
구글이나 파파고에서 지원하는 NMT, SMT 등의 기계번역 api를 이용해서 변수명을 추천해주는 사이트이다.
나는 여기에 요새 재밌게 사용하고 있는 GPT3 기반의 openAI api를 추가해서 더 재밌는 서비스로 만들어보려고 한다.
스프링부트와 JPA, MySQL로 검색 요청과 추천 변수명 응답을 1차로 구현한 다음에, 실시간 업데이트와 게시판, 회원 기능을 2차로 구현하려고 한다.
추가로 타 유저 검색기록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기능은 SSE로 단방향 스트리밍을 구현 하는 걸 3차 목표로 하면 될 것 같다.
원래는 Intellij extension을 먼저 만들려고 했는데, 생각보다 너무 낮선 인터페이스를 쓰게 되서 일단 먼저 스프링부트 기반의 웹 프로젝트로 진행한 뒤에 이를 바탕으로 extension도 만든 다음에 웹 기반 서비스와 연결해보려고 한다.
사람들이 검색한 변수명 리스트들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그런 사이트로 만들어보려고 한다.
openAI api를 사용하려고 찾아보니 비용과 성능에 따른 모델도 알아야했고, 커스터마이징 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고민할 것들이 있었다.
도움이 된 정보는 OpenAI 튜토리얼, 그리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관련 유튜브 정보들이다.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mI9G5IrSQI&t=2s&ab_channel=%EB%AF%B8%EB%9E%98%EC%B1%84%EB%84%90MyF
최근에 영국의 어떤 로펌은 ChatGPT에 대한 명령을 파인 튜닝해서 최적화하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를 뽑는다고 연봉 4.5억 정도에 채용공고를 냈다고 한다. 개발자에게 AI 시대가 다가오는 것이 한편으로는 두렵지만 또 한편으로는 좋은 기회가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생긴다.